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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나의 창속에는 누군가가 사는데 / 소은옥

 

언제나
나는
창窓을 바라보고 있었어요
멀지도 가깝지도 않는 거리에서
당신을 바라볼 수 있는 거리만큼
투명한 기억들로 창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그것이 격자로 되었는지 석쇠로 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았어요
햇볕이 가득 차오를 때마다
아득하게 느껴지는 황홀한 느낌
어떤 얼굴은 노랗고
어떤 얼굴은 구리 빛에 가깝기도 했지만
당신이 나를 굽어보는 그 만큼의 거리에서
하나의 세상이 무시로 열리거나 흩어지기도 하고
누군가는 어김없이 무심한 듯 들여다보기도 하고
어쩌면
보고 싶다는 것이 있다는 것
모스부호를 건지는 것처럼 두근거리는 일일지도 몰라
창은 묵직하게 침묵하지만 나는 말해요
어쩌면 운이 좋았다는 말과 동의한 그런 말들이
오늘도 반짝이는 빛이 창으로 들어와요
투명한 살갗 속 깊은 곳에 미세하게 흔들리는 실핏줄과
심장이 두근거리고
하얀 조각달 같은 얼굴도 마주 다가서네요
꼭 그 만큼의 거리에서
당신을 그려보는 자유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남겨진 입김의 흔적도
틀 안으로 박혀오는 빛의 프리즘도
아득하게 피어오르는 완충지대도
모두 파장 속으로 들어가요
건조한 햇볕과 거친 바람 그리고 오래된 기억들까지도
아......
당신을 향해서 부풀었던 창이 꼭꼭 문을 닫네요


 

 

  <당선소감>

 

   더욱 정진해 훌륭한 시인으로 보답을 


  글을 쓰고 있을 때가 가장 행복했습니다. 비록 그것이 화답을 하지 않더라도 시를 쓰고 있는 그 순간만큼은 보이지 않는 세계가 내 곁으로 다가오고 있거나, 내 곁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게 바라본 시선으로 무아(無我)의 얘기들을 그려보고 싶었습니다. 썼다가 다시 지우고 버려진 기억들을 차곡차곡 담아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시어들이 저를 얼마나 뭉클하게 했는지요. 

  당선 전화를 받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소식이라 당황했었습니다. 

  비로소 글 속에서만 존재했던 무아(無我)의 세상이 문을 열고 저를 향하여 뚜벅뚜벅 걸어오는 것만 같았습니다. 

  감사 인사를 드릴 분이 아주 많은데요. 우리 문학회 지도교수님, 하재룡회장님, 문진숙, 정인숙, 이정애, 오숙희. 열거하지 못한 동료 문님들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기회를 주신 전라매일과, 심사해 주시고 채택해 주신 심사위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정진하여 훌륭한 시인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대구 출생
● 남원시 갈치동거주
● 전주기전대학교 졸업


 

  <심사평>

 

  

  수미쌍관의 안정 속에 잔잔한 파장

  속도와 경쟁의 자본논리가 압도하는 디지털문명 시대에 변방인들처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불안심리가 이번 응모작에서 산견되었다. 그런 속에서도 끝내 인간의 위의와 존엄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세계가 주목을 끌었다. 그동안 신춘문예에서 보아왔던 세상에 대한 비판적 리얼리즘 성향의 세계에서 존재와 실존에 대한 성찰과 탐구, 곧 인문학적 접근의 자세가 내면화 된 작품들이 최종심에 올랐다. 

  고경자의 ‘기시감’은 하나에서 둘이 되고 셋이 되는 우주의 생성원리를 ‘과거와 현재의 경계를 넘나드는’ ‘어느 영혼의 갈 급함’에 비유하는 활달한 문장의 흐름이 좋았다. 그러나 결구에 가서 시적 여운과 울림을 남기는 메타포적 공소성을 끝내 충족하지 못해 아쉬웠다. 

  최민지의 ‘절벽 끝에서 우리는 깊습니다’도 보다 차분하고 투명하게 가라앉은 정조와 울림이 선자의 마음에 와 닿았다. 울지 않고도 울고, 말하지 않고도 말하는 언외언(言外言) 의 간결어법이 선자의 눈길을 끌었으나, 결구가 허술하게 처리 되어 안타까웠다. 

  이런 속에서도 소은옥 ‘나의 창속에는 누가 사는데’는, 당신에 대한 기억의 세계를 거시(입자)와 미시(파장)의 불확정적 사유의 세계로 형상화해가는 솜씨가 남 달랐다. ‘멀지도 가깝지도 않는∽그 만큼 의 거리에서’ 때때로 ‘나타났다 흩어지고’, ‘부풀어 오르는’ 잔잔한 그리움이 창(窓)을 열고 닫는 수미쌍관의 안정 구조 속에 뒤섞여 잔잔한 파장의 울림을 주고 있어 당선에 올렸다. 

심사위원 : 김동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