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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선작>

 

  두근두근 두드러기 / 최현진

 

  ㄲ

  왼쪽 손목에 두드러기가 솟았다. 쌍기역 모양 이었다. 나는 핸드폰을 내려놓고 두드러기가 난 부분을 눈 가까이 가져갔다.

  “열라 징그럽네.” 잠깐 내려놨을 뿐인데, 그새 아군 한 명이 머리통에 총을 맞고 피를 흘린 채 누워있었다.

  이래서 게임은 손에서 놓으면 안 되는 건데! 짜증이 났다. 왜 자꾸 가렵고 그런담. 나는 엄지손가락을 재빨리 긁고 적군의 머리통을 날렸다.

  ㅇㄹ

  양손으로 핸드폰 화면을 터치하자마자 엄지손가락에 ㅇㄹ모양의 두드러기가 솟았다. 동그라미와 꼬불한 길 같이 생긴 이건, 리을 같았다. 뭐지? 두드러기는 원래 뭉게구름 모양 같이 나는데. 왼쪽 손목을 다시 들어 보았다. 쌍기역이 아까보다 커진 것 같았다. 나는 핸드폰을 내려놓고 왼쪽 손목을 마구 두들겼다. 두드러기가 사라지도록!

  ㄲㄲㄲㄲㄲㄲㄲㄲㄲ

  “에이씨 이게 뭐야!!”

  나는 깜짝 놀라서 침대 밑으로 떨어질 뻔 했다. 쌍기역이, 그러니까 두드러기가 손목을 벗어나 천장에 떠다니고 있었다! 그것도 하나가 아니었다. 하나 둘 셋 넷... 아홉 개나 되는 쌍기역이! 난 내려둔 핸드폰을 찾아 게임을 끄고 구글에 ‘날아다니는 두드러기’라고 검색해 봤지만 아무것도 뜨지 않았다. 이어서 ‘글자모양 두드러기’, ‘움직이는 두드러기’ 등으로 검색해 봤지만 꽃가루, 황사 같은 연관 검색어만 뜰 뿐 이었다. 그렇다면 혹시 내가 신종 바이러스에라도 걸린 걸까? 아니면 희귀병? 나는 마음이 갑자기 시큰둥해졌다. 게임처럼 대테러요원이 돼서 도시에 쳐들어온 테러범들을 원샷원킬로 죽이고 온몸으로 자폭테러를 막다가 멋지게 뒤지는 거였는데.

  ㅊㅊㅊㅊㅇㅋㅋㅋㄷㄷ

  “아악!!!”

  팔뚝과 팔목, 손등으로 치읓, 이응, 키읔, 디귿 모양의 두드러기가 났다. 글자들은 순식간에 퍼졌다. 크고 굵은 것에서부터 작은 글자까지. 온몸에 소름이 끼친 나는 양손으로 팔을 세게 때리며 방 밖으로 뛰어나갔다. 그런데 갑자기 팔뚝에 오돌오돌 했던 두드러기가 느껴지지 않자 머리 위가 오싹해졌다. 고개를 들어봤다. 거실 형광등에 치읓이 거꾸로 매달려 있었다! 티브이 위에 이응이 고개를 내밀고, 키읔과 디귿이 소파에 앉아 있었다! 나는 부들부들 떨리는 손으로 핸드폰 카메라를 켰다. 이 사실을 알려야한다.

  “뭐야, 아무것도 안보이잖아?”

  카메라엔 아무것도 잡히지 않았다. 나는 계속 거실과 핸드폰을 번갈아가며 봤지만 사실이었다. 눈에는 보이지만 카메라로는 잡히지 않는 이건, 어쩌면 귀신일지도 모른다. 글자 귀신!

*

  나는 귀신이 득실거리는 집에서 나와 아파트 현관에서 부모님이 올 때까지 앉아있기로 마음먹었다. 혹시 글자 귀신이 밖에까지? 이상한 마음에 주변을 둘러보았다.

  ㅎ

  맙소사. 맞은편 나무에 히읗이 열매처럼 걸려 있었다. 꼭 사과나 복숭아처럼 말이다.

  “진짜 헐이다.”

  그때였다. 나무에 걸린 히읗이 똥을 싸는 것처럼 부르르 떨더니 히읗 하나, 히읗 둘, 히읗 셋, 넷, 다섯...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나는 히읗이 줄줄이 싸내는 히읗들을 보다가 고개를 숙여버렸다. 기운이 다 빠져나가는 것만 같았다. 아마도 귀신에 홀린 게 분명했다. 밤에 케이블에서 해주는 프로그램처럼 나도 무당이 찾아와 ‘이 아이에게 글자 귀신이 붙었다! 굿을 해야 한다!’고 하면서, 왜 하필 우리 아이냐고 묻는 엄마 아빠에게 내가 미끼를 물어버린 것이라고 설명할까. 난 무릎에 얼굴을 파묻었다. 괴로웠다. 왜 내게!

  “이덕후?”

  다리 밑으로 운동화가 보였다. 나는 고개를 들었다. 분홍색 뿔테 안경을 쓴 김명랑이 서 있었다. 5학년 중에서 공부를 제일 많이 하지만 지필평가 점수가 그저그런, 발표도 그저 그런, 달리기도 그저그런, 머리 길이마저도 그저그런. 그저그런 게 많아서 그저그런 김명랑.

  “왜 이러고 있어?”

  “그저그, 아니. 집으로 들어갈 수가 없어서.”

  “집에 왜 못들어 가는데?”

  김명랑이 ‘쎈논술아카데미’라고 적혀진 가방을 현관 바닥에 내려놓으며 물어봤다. 글자 모양 두드러기가 났고, 두드러기에 날개가 달려 하늘을 날아다닌다고 하면 ‘게임만 하더니 드디어 미쳤구나!’라고 할 것 같았다. 난 몇 초 생각하다가 두루뭉술하게 대답했다.

  “글자가 보여.”

  “글자는 누구 눈에나 보여. 못.돼.아.파.트. 이건 쎈.논.술.”

  김명랑이 내 옆에 앉아 손가락으로 글자들을 하나씩 가리키며 또박또박 읽어나갔다. 그게 아닌데, 마음이 답답했다.

  “그건 모두에게 보이잖아 문제는, 너! 저거 보여? 저 나무에 매달린 거 보이냐고.”

  나는 나무에 대롱대롱 매달려있는 히읗들을 가리키며 물었다. 김명랑이 내 손끝을 따라 눈을 움직였다.

  “흠. 글쎄, 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겠지. 하지만 난, 특별히 잘 들을 수 있어!”

  김명랑이 턱을 괴며 말했다. 그러더니 비밀 이야기를 하려는 듯 목소리를 한껏 낮추고 말을 이어갔다.

  “나, 사물들이 말하는 게 들려.”

  김명랑은 며칠 전, 학원 벽에 달린 선풍기에게 들은 얘기를 전해주었다. 쪽지 시험을 보는 중이었는데 회전 중이던 선풍기가 자기와 눈이 딱 마주치자마자, ‘이상한 나라의 도로시. 이상한 나라에서 나가주세요.’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갑자기 거세진 선풍기 바람에 자기가 도로시처럼 날아갈 뻔한 이야기, 필통을 열었는데 형광팬과 수정팬이 ‘네 잘못이야!’

  하면서 싸우고 있었단 이야기, 분홍뿔테안경이 ‘내가 언제 그랬어?’라고 자기에게 따졌다는 등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머릿속이 더 복잡해졌다. 이상한 나라의 도로시라는 게 좀 이상했지만 오늘은 이상한 게 너무 많아서 이상한 것도 이상하지 않은 그런 날이었다.

  “넌 사물 귀신, 난 글자 귀신에게 홀렸구나.”

  난 기운 빠진 목소리로 김명랑에게 있었던 일을 모두 털어놨다. 김명랑은 신나는 일이라도 만난 듯 손뼉을 치며 재밌어했지만 난 말하는 중간 중간에도 나무에 매달려서 히읗히읗 웃고있는 글자들이 늘어나진 않을까, 나를 공격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됐다.

  “판타지 책 보면 마법도 꼭 푸는 방법이 있어! 지금은 무슨 글자가 보이니?”

  내가 시무룩해하자 김명랑이 명랑한 목소리로 ‘두드러기 글자 귀신’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거라며 자기가 읽고 있는 판타지 책을 가방에서 꺼내들었다. 책의 제목은 「두근두근 요 리사」였다.

  “두근두근 요리사가 불량 스프를 막 집어넣거든, 맛을 볼 때마다 혀가 조금씩 자라더니 나중에는 돌돌 말아서, 접어서, 어깨에 짊어져야 할 만큼 커진 거야!“

  “웩. 징그럽다야.”

  “근.데. 요리사가 착한 스프를 넣고 다시 맛을 봤더니, 혀가, 조금씩, 줄어드는 거야!”

  김명랑의 눈이 작은 안경테를 비집고 나올 정도로 커져있었다. 듣고 있으니 너무 유치했다.

  “그럼 난 뭐, 착한 말이라도 해야 저 글자들이 사라지냐?”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분명 느껴졌다. 무심코 한 말 이었는데, 김명랑과 나 이덕후, 그리고 나무에 달린 히읗들 사 이에 기묘한 정적이 흘렀다. 그리곤 바람에 살랑 나부끼고 있던 히읗들이 움직임을 멈추고 ‘고딕체’로 변신했다. 마치 ‘바로 그거야!’라고 하는 것처럼.

  “야 김명랑. 히읗으로 시작하는 말이 뭐가 있지? 헐, 이런 거 말고.”

  김명랑에게 말을 하면서 내가 아까 ‘헐’이라고 말했을 때 히읗들이 더 많아진 것이 깨달았다.

  멍청한 이덕후! 왜 이제야 알았을까. 김명랑은 명탐정이라도 되는 듯 뿔테 안경을 가운데 손가락으로 슥 올리더니 가방에서 빨간색 노트를 꺼내 펼쳤다.

  “하늬바람”

  “하늬바람!”

  나는 떨리는 마음으로 김명랑이 불러주는 단어를 그대로 따라 읽었다. 그 순간 이었다. 히읗 하나가 똥을 쌀 것처럼 부르르 떨더니, 퐁! 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거짓말 같았다.

  “훈풍”

  “훈풍!”

  나는 한번 더 외쳐봤다. 훈풍이라니, 이런 단어가 있기 라도 했었나? 이런 단어를 노트에 적어 다니는 김명랑이 근사해 보였다.

  “사라지고 있어?”

  김명랑 생각을 하는데 김명랑이 말을 걸었다. 정신을 차리고 나무를 바라보니 히읗 하나가 또 가지에서 사라지고 없었다!   아싸!

  나는 명랑이가 불러주는 대로 히읗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또박또박 발음했다. 하늘, 홍당무, 호수, 흰나비, 향수, 해질녘. 다 아는 단어들 이었지만 평소에 쓰지 않았던 단어들 이었다. 최강 게임 레벨을 자랑하는 이 이덕후에겐, ‘해질녘’ 같은 단어를 발음 하는 게 낯설고 오글 거리기도 했지만 명랑이의 목소리로는 좀, 괜찮은 것도 같았다. 그렇게 우리는 현관에 나란히 앉아 히읗들을 지워나갔다.

  ㅎㅎ

  “오늘 일은 정말 고마워.”

  나는 슈퍼에서 사온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명랑이에게 건네며 말했다. 명랑이는 고개를 끄덕이며 아이스크림 껍질을 벗겼다. 바닐라 아이스크림에는 까만 바닐라 씨앗들이 점점이 박혀 있었다. 내가 한입에 아이스크림을 깨물어 먹어 반토막 내는 사이, 명랑이는 아이스크림을 녹이면서 먹고 있었다.

  “야, 근데 훈풍은 무슨 뜻이냐?”

  나는 괜히 다 먹은 아이스크림 막대를 입에 물고 말을 걸었다.

  “첫여름에 부는 훈훈한 바람!”

  “오 아는 건 많은 것 같은데.”

  난 ‘그저그러냐?’고 구박을 주려다 말았다. 어쨌거나 그저그런, 도로시와 앨리스를 헷갈려 하는 책쟁이지만, 오늘은 ‘확실한’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런 명랑이는 내 말이 칭찬인 줄로 알고, 으쓱한 표정을 지으며 녹은 아이스크림을 입으로 베어 물었다. 명랑이의 입가에 아이스크림이 묻었다. 갑자기 입술이 간지러운 것 같았다. 배도 아픈 것 같았다. 아마 차가운 걸 먹어 그렇겠지, 나는 입술을 긁었다.

  ㅅㅅㅅ

  이럴 수가, 입술이 두근두근 거려 핸드폰 화면에 비춰보니 아랫입술에 선명하게 ‘시옷’이라고 적힌 두드러기가 올록볼록 솟아오르고 있었다. 명랑이가 다 먹은 아이스크림 막대를 흔들며 활짝 웃었다. 내가 삼킨 게 아이스크림인지, 드라이아이스인지 모르게 속이 뜨거웠다. 나는 입술을 오므렸다 폈다 반복했다. 명랑이가 불편한 데가 있느냐고 물었다. 난 입을 뗐다.

  “우리 집에 갈래?”

  집에는 아직 글자 귀신이 있으니까, 나는 명랑이처럼 예쁘고 고운 글자를 모르니까, 혹시 이 마법은 명랑이가 불러주고, 내가 따라 읽어야만, 그러니까 같이 해야만 풀리는 걸 지도 모르니까 그러니까.

  “그래!”

  명랑이가 엉덩이를 털고 일어나 가방을 들었다. 현관 앞으로 훈풍이 불었다. 나는 시옷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떠올려봤다. 사이다, 사다리, 사... 아, 이상한 시옷들이 마음속을 떠다니는 것 같았다.



  <당선소감>


  내 안의 여러 아이 목소리 내는 귀한 일


  제 안에는 여러 아이들이 살고 있습니다. 소심한 아이, 겁이 많은 아이, 상처 받은 아이, 높은 벽 앞에 먼저 주눅부터 드는 아이.

  하지만, 소심해도 용기를 내보는 아이, 겁이 많아도 어둠 속으로 가보려는 아이, 스스로 위로하는 아이, 온 마음과 몸으로 극복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동화를 쓰기 시작하면서 제 안에 살고 있는 아이들과 한 명씩 마주할 수 있었고 그 과정은 제게 건강한 기운들을 불어 넣어 주었습니다. 비로소 목소리를 내는 일은 귀한 일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태어나 이런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해주신 아버지, 어머니 사랑합니다. 다시 태어나도 아빠 엄마 딸로 태어나고 싶어요. 가장 좋은 친구이자 멋진 우리 언니, 사랑해. 나와 내 이야기 속 아이들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여겨준 수연에게도 고맙다는 마음을 전해요. 멀리 가는 기분이 들 때마다 나를 꽉 잡아준 동화 읽는 모임 ‘봄’ 식구들에게도 인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한 칸의 창을 열어주신 심사위원 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내 최고의 독자들! 우리 초등학생 중학생 친구들이 저의 꿈을 한 마음으로 응원해주었습니다. 친구들이 풀어놓은 고민들이 제 이야기에 똘똘 뭉쳐 있어요. 그 덕분에 제 이야기는 모두 ‘어린이로 사느라 힘들지?’로 시작합니다. 요즘 세상엔 어려서 쉬운 일보다 어리기 때문에 외면 받고, 가볍게 치부되는 일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은 친구들이 ‘세상에 내 편이 있구나’ 하고 느낄 수 있도록, 어린이로서의 어려움과 고민을 알아주는 글을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89년 경남 창원 출생

  ● 동국대 국문과 석사 수료

 

  <심사평>


  서사에 대한 상상력, 단단하고 아름다운 문장


  동화작가는 어린이 앞의 어둠을 보여주면서도 어린이가 앞으로 품고 나아갈 빛나는 잠재력을 놓치지 않으려 한다.

  요즘처럼 답답한 소식이 이어질 때는 작가들이 ‘어린이라면 신나게 할 수 있는 일’을 조금 더 찾아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번 신춘문예에 투고된 작품은 161편이다. 본심에는 ‘꼬마 선생님이 왔다’, ‘할 말이 있어’, ‘두근두근 두드러기’, ‘가정방문’ 등 총 네 편이 올랐다. ‘꼬마 선생님이 왔다’는 자신도 어린이이면서 또래 학생을 이기려고 하는 꼬마 선생님의 캐릭터가 매력적이지만 장미반 아이들이 선생님만큼 형상화되지 않아 아쉬웠다. ‘할 말이 있어’는 아동학대로 죽은 어린이가 화자이다. 그 고통이 차분한 문장에 담겨 끝까지 독자를 아프게 붙드는 서정적인 작품이다. 그러나 계부모에 관한 편견이 그대로 들어있는 점이 안타까웠다. 두 편 모두 아까운 수작이었다.

  ‘두근두근 두드러기’는 서사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어린이가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을 위해 친구와 노력하는 과정이 건강했다. ‘습관적 욕설’이라는 생활 속의 소재를 윤리적 단죄로 가져가지 않고, 언어 그 자체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과 더 멋진 말에 대한 호기심으로 다룬 점이 좋았다.

  ‘가정방문’은 어린이의 눈높이로 단단히 아름다운 문장을 쌓아 올린 감동적인 작품이다. 시간을 손에 쥐고 만들어내는 밀도에서 내공을 짐작할 수 있었다. 알코올 중독 아버지와 사는 주인공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황샘”이 집에 오시기까지 온 정성을 다해 기다린다. 작가는 그 잠깐의 시간을 짚으며 주인공의 몸과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어린이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조건을 조망할 수 있게 한다.

  ‘두근두근 두드러기’와 ‘가정방문’을 두고 논의를 거듭하다가, 두 편 모두 당선작으로 정하였다. 듬직한 시선과 스타일을 지닌 두 작가를 우리 동화가 나란히 환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심사 내내 긴장을 놓지 않게 해주신 응모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 드리며 건필을 기원한다. 그리고 당선작이 포함된 두 작가의 첫 번째 작품집을 기대하며 기다린다.

심사위원 : 유은실, 김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