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차(티) 소개글

category 일상생활 2024. 2. 12. 14:06
728x90

1. 실론티

- 스리랑카는 세계 4위의 차 생산국입니다. 세계에서 3위의 차 수출국이기도 합니다.

- 스리랑카는 차 재배자와 제조업체의 우수농업관리기준(GAP)과 우수제조관리기준(GMP)의 기준을 지키며 가장 높은 사회, 환경적 기준에 따라 차를 생산합니다.

 

2. 실론 차의 역사

- 스리랑카는 이전 실론(Ceylon)으로 알려진 영국 신민지였으며, 독립 후 약 25년 동안 실론이라는 이름을 유지했습니다. 실론에서 처음으로 차가 재배되고 제조되기 시작한 것은 영국 시대였습니다. 

-  실론티의 이야기는 커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커피나무는 이미 중앙 구릉지로 향하는 진입로에서 자연적으로 자라고 있었습니다. 이를 발견한 영국 반스 총독은 대규모 재배를 위해 지원했습니다. 특히 반스는 캔디에서 콜롬보까지 도로를 정비해 영국 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했습니다.

- 1870년대 커피 농장은 커피 잎병, 커피 마름병 등으로 알려진 커피 질병으로 인해 황폐화되었습니다. 이는 실론에서의 커피 산업의 종말을 의미했습니다. 커피 재배를 포기한 사람들은 대체 작물로 코코아와 신코나를 실험했지만 헬로플리스 안토니로 인해 1870년대부터 차 생산과 재배로 모두 전환했습니다.

- 1824년, 영국인이 중국에서 차나무를 실론으로 가져와 실험 목적으로 페라데니야 왕립 식물원에 심었습니다. 1839년 동인도 회사를 통해 그리고 그 후 수년에 걸쳐 인도의 아삼과 캘커타에서 페라데니야로 추가 실험용 차들을 옮겼습니다. 1867년 제임스 테일러는 캔디 사유지에서 차 농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실론에서의 차 산업의 시작이었습니다. 제임스 테일러가 스리랑카 롤레콘데라에 왔을 때 그의 나이는 고작 17세였습니다.

 

3. 차 재배 지역

- 스리랑카에서는 세 개의 주요 차 재배 지역이 있습니다. 해발 600m에서 자라는 저지차, 해발 600m~1200m 사이에 자라는 중차, 해발 1,200m 이상에서 자라는 고차가 있습니다. 각 고도에서 생산되는 차의 맛과 향은 해당 지역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기간의 햇빛과 건조하고 다소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 노출된 저지대 차는 묵직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1,000m 고도에서 재배된 고차는 차가운 바람과 서늘하고 건조한 건조한 조건으로 인해 짙은 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 스리랑카 차 재배 지역은 대부분 섬의 중앙 산과 남쪽 기슭 구릉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스리랑카 차 배재는 7개의 지구로 나뉘며, 각 지역은 특정 차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누와라엘리야

- 가장 산이 많고 평균 고도가 가장 높다. 낮은 온도와 결합해 절묘한 향을 가진 차가 생산된다. 컵에 담긴 차는 모든 실론 차 중에서 가장 옅고, 황금빛 색조와 은은한 향이 특징이다. 통잎 오렌지 페코(OP)와 브로큰 오렌지 페코(BOP)는 이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 등급이다.
딤불라

- 누와라엘리야와 호튼 평야 사이에는 딤불라 지역이 있는데 이곳에 차는 모든 사유지가 1,250m를 초과하므로 고지역에 해당한다. 이 지역의 복잡한 지형은 다양한 기후를 만들어 내어 맛의 차이를 발생한다. 때로는 쟈스민과 노송나무가 혼합되기도 한다. 컵에서 고운 황금색, 오렌지색을 띠고 상큼하고 부드러운 차이다.
 
우바

- 우바 지역은 북동쪽과 남서쪽 몬순 바람에 모두 노출되어 있어 이국적인 향과 풍미를 부여한다. 빅토리아 시대의 거물인 토마스 립턴이 미국인들에게 차를 마시도록 설득한 것은 바로 자신의 우바 영지에서 재배한 차를 통해서였다. 우바 차는 매우 부드럽다.
우다 푸셀라와

-  누와라엘리야와 가깝기 때문에 이곳의 차는 종종 이웃 지역의 차와 비교된다. 그러나 컵에서 더 어둡고 분홍빛이 도는 색조를 띠며 더 강하고 절묘하게 톡 쏘는 맛이 난다.
캔디

- 1867년부터 차 산업잉 시작된 캔디 지역에서는 재배 높이가 1,300m를 넘지 않기 때문에 중간 지역에서 재배하는 중차에 해당한다. 캔디 차는 구리색 톤의 밝은 색을 가지고 있다.
루후나

- 해안 평야로부터 신하라자 우림 남쪽 가장자리까지 광대한 하위 지역으로 구성된 해발 600m를 넘지 않는 고도외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저차로 분류한다. 토지의 낮은 고도와 결합된 토양으로 인해 차나무가 빠르게 자라서 길고 아름다운 잎이 나온다. 
사바라가무와

- 스리랑카에서 가장 큰 지역으로 610m에 이르는 토지, 즉 저지대에서 재배된다. 남쪽의 신하라자와 북쪽의 아담스피크 황야 사이에 끼여 있는 사바라가무와는 잎에 길고 빠르게 자란다. 달콤한 카라멜 향이 살짝 나지만 그다지 강하지 않다.

 

4. 차 등급

 1) 홍차



BOP Broken Orange Pekoe - 작거나 부러진 나뭇잎 조각
줄기나 섬유질이 과하지 않고 잘 만들어진 깔끔한 중간 크기의 잎


BOPF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 BOP 잎보다 작고 부러진 잎
BOP보다 맛이 더 강함
OP Orange Pekoe - OAP보다 작음


FBOP Flowery Broken Orange Pekoe - BOP와 동일한 스타일이지만 크기가 약간 더 크고 잎이 거의 없음

Pekoe  뒤틀리고 거친 차
Pekoe1  스타일은 동일하지만 Pekoe보다 크기가 작음

OPA Orange Pekoe A - 크고 약간 열린 잎 조각으로 구성된 우수 품질의 차

OP1 Orange Pekoe One - OP보다 더 강렬함

BOP1 Broken Orange Pekoe 1 – OP1보다 강하고 작음

FBOP1 Flowery Broken Orange Pekoe one - BOP1보다 조금 작음


FBOPF Flowery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 BOP 잎과 유사하지만 잎이 단단하고 끝이 몇 개로 구성됨


FBOPF1 Flowery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 BOPF와 비슷하지만 잎이 단단함. FBOPF보다 잎이 더 많음.

FBOPFSP Flowery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Special - FBOPF1과 비슷하지만 단단하고 검은 잎이 더 많으며 잎이 더 좋고 가격도 더 높음

FBOPFEXSP Flowery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Extra Special – FBOP1과 비슷하지만 단단하고 검은 잎이 많으며 잎 끝이 훨씬 더 좋고 가격이 비쌈

D   Dust - D1과 비슷하지만 약간 갈색 가루가 나타남. 가격은 낮음

D1   Dust1 - 패닝 잎보다 작은 입자

 

 2) 백차


 골드 잎    goldentip - 실버 잎과 유사한 색상으로 골드가 혼합된 흰색


 실버 잎 silverst - 차나무의 작고 개봉하지 않은 잎. 이 잎은 일반적으로 싹이라고 하지만, 꽃을 형상하지 않음. 은색이 혼합된 흰색으로 나타남.

 

5. 차의 효능

- 암 예방: 차 속 폴리페놀은 피부암, 폐암, 구강암, 식도암, 위암, 소장암, 간암 등 암을 유발하는 화학 발암 물질과 직접 반응해 중화할 수 있습니다. 

- 심장병 예방: 심장병과 뇌졸증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 충치 예방: 차의 폴리페놀은 부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치아를 덜 해롭게 만들어줍니다.

- 두뇌 활성화: 하루에 홍차나 녹차를 1~4잔 마시는 것은 파킨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