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현대인들은 많은 콤플렉스를 안고 살아간다. 이는 발달된 문명과 동시에 우리가 안게 된, 과제인 것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많은 콤플렉스가 생기며, 현대인들은 피해자가 되기 십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콤플렉스가 생기게 된 배경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다양한 콤플렉스 중 착한아이 콤플렉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사람들에게 나쁘지 않게 보이려는 행동 또는 태도를 말한다. 주로 교육을 처음 받게 되는 가정에서 부모의 보호와 강요아래 착한아이 콤플렉스의 행동과 태도가 형성된다. 자신의 아이가 착하고, 말을 잘 들었음 하는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램일 것이다. 하지만, 부모의 이런 바램으로 많은 아이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먼저 착한아이 콤플렉스의 행동적 특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규칙과 형식을 지나치게 엄수한다. 착한아이는 약속을 어이거나, 어른들의 명령을 어기는 것을 매우 불편하게 생각한다. 자연스럽게 어른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고, 학교 준비물을 빠뜨리지 않는다. 둘째,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한다. 착한아이는 친구들과 싸우거나, 자신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먼저 친구 또는 부모에게 사과를 한다. 변명하려면 부모가 화를 낼까봐 두려워 자신이 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과를 한다. 셋째, 늘 밝고 명량하다. 착한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숨긴다. 혹여나 드러내면 부모가 화를 낼까 두려워한다. 어른들과 친구들에게도 늘 밝은 모습만 보여준다. 넷째, 양보를 잘한다. 자신이 갖고 싶은 물건이 있어도 친구가 필요로 하면 양보를 한다. 자신의 일이 아무리 급해도, 친구가 도와달라면 잘 거절하지를 못한다.

 

  착한아이의 이러한 행동은 부모의 권위적이고, 잘못된 가정환경으로 하여금 형성된다. 자신의 자녀가 무조건 나의 말에 잘 따르기를 바라는 마음, 어떤 목표를 부모가 정해놓고 거기에 아이를 도달시키고자 하는 마음, 친구의 자식이나 이웃의 자식보다 더 나아보이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 등이 착한아이 콤플렉스 형성에 밑바탕이 된다. 그리고 이혼이나 별거 등의 가정에서는 착한아이 콤플렉스의 경우가 심하다. 이러한 부모의 지나친 욕망과 관심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늘 우울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욕망보다 부모의 욕망이 더욱 커, 자신의 꿈을 막기 때문이다. 그리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며, 자기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또한 늘 피해의식에 젖어 있으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본다. 부모의 강요된 행동으로 하여금 자신감 또한 떨어지며, 사회에 부적응하게 된다. 또한 부모의 강요와 명령에 따라 행동하므로 순종적이고 수동적이며, 소심하다.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문제점을 일으킨다. 부모에 대한 분노가 폭발함으로 살인이나 폭행을 저지를 수도 있다. 그리고 청소년 시기에는 가출이나 방황을 할 확률이 높다. 또한 자해 등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욕망을 풀고자 하며, 본드 흡입이나 마약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자 한다.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앞서 본 것처럼, 많은 문제를 지니고 있다. 아이들은 아이들의 시선에 맞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올바르다. 그 시기에 맞는 생각과 사고는 아이들의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준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꾸밈없는 모습을 자신의 욕구에 충족시키려고 하면 안 된다. 자신의 욕구는 충족되었을지 망정, 아이들은 평생을 괴로움에 시달려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