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당선작>

 

   지리산의 밤 / 최수진

 

지리산에 밤이 왔어요

엄마가 빨래 걷는 것을 깜빡 잊었어요

다람쥐 오소리 곰 멧돼지 산토끼 아기들이

엄마 몰래 마을에 내려와

빨랫줄에 걸린 옷을 하나씩 입었어요

토끼는 귀에 아빠 양말을 하나 걸치고

아기곰은 내 팬티를 입었어요

오소리는 누나의 보들보들한 블라우스를 입고

다람쥐는 엄마 모자를 꼬리에 걸치고

아기멧돼지는 할머니 통치마를 입었어요

서로 쳐다보며 하하하하 웃었어요

아기동물들을 혼내지 마세요

빨랫줄에 앉은 아기새는 모른 척

웃고만 있었어요




  <당선소감>


   지리산 아기동물들이 보내준 선물


  저는 걸음이 느립니다. 친구들은 항상 빨리 가자고 재촉합니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저만치 뒤따라오는 저더러 느림보라고 놀립니다. 하지만 저는 친구들보다 더 많은 것을 봅니다. 길에 핀 꽃과 나무와 다람쥐와 나비와 풀벌레와 새, 걸음이 느려야만 자세히 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지리산에는 동물들이 많습니다. 아기젓가락만한 개구쟁이 초록뱀이 있고, 뻔뻔하지만 겁이 많은 줄무늬 산고양이가 졸고 있습니다. 밤에 엄마를 찾아 우는 덩치만 큰 아기곰도 있고, 가끔 놀러오는 날라리 아기다람쥐도 있습니다. 불빛 아래 정신없이 춤을 추다가 방충망에 붙어 쉬는 나방이랑 곤충들까지 모두 다 제 친구들입니다.

  아기동물들과 어린이들과 저는 모두 한 팀입니다. 어른들은 저더러 아이들과 수준이 딱 맞다 놀리시지만 저는 어린이들과 노는 일이 재밌습니다. 그 속에 있으면 어른이기를 강요받지 않아 즐겁습니다. 제게 있어 동물들과 어린이들은 관찰 대상이 아니라 공감하는 존재입니다. 길을 지나갈 때나 생활 어디에서든 어린이들을 보면 그 나이 때 저의 마음으로 돌아갑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브입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산타로부터 선물을 받는 날입니다. 제게도 지리산 산타가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받아본 선물 중에 가장 기쁜 선물입니다. 참 오랜만에 받아보는 선물입니다.

  심사위원 선생님 정말 고맙습니다. 기회를 주신 한국일보사에도 감사드립니다. 이 시를 쓸 수 있게 해준 지리산 동물들과 어린이들에게도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
 



  <심사평>


  자신만의 동시 세계를 열어갈 가능성 엿보여


  올해 응모된 826편 가운데 작품의 완성도나 시적 표현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 작품들을 선별하여 최종 4편을 가려냈다. 최수영의 '아이스크림 저울' , 문현식의 '늦은 후회' , 김병욱의 '지렁이 못' , 최수진의 '지리산의 밤' 이 그것이다.

  우선 '아이스크림 저울' 은 생동감 있는 어린이의 마음을 잘 붙잡은 시다. 그러나 다루고 있는 세계가 소소한 일상에 그치고 있는 점이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늦은 후회' 역시 작품 속에 드러난 시적 화자의 마음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으나, 시가 지나치게 산문화되어 있는 점이 한계로 여겨졌다. 제목을 다루는 데 있어서도 좀 더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지렁이 못' 은 사물에 대해 새로운 환기를 일으키는 힘을 가진 작품이었다. 무심코 지나치는 사물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게 하고 그것을 따스하게 바라보게 한다는 점에서 당선작과 끝까지 겨루어 볼 만한 작품이었다. 그러나 함께 보내온 작품들이 다소 평이하다는 것이 마음에 걸렸다.

  '지리산의 밤' 은 동화적 상상의 세계를 시적 언어로 정감있게 그려낸 작품이다. 꿈과 현실을 이분법으로 나누지 않고 그 둘을 자연스레 연결지어 공상의 세계를 구체적인 실감의 세계로까지 승화시키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함께 보내온 작품에서도 자신만의 동시 세계를 열어갈 가능성이 엿보여 망설임 없이 이 작품을 당선작으로 올리는 데 합의했다. 더욱 정진하여 우리 동시단을 빛내는 재목이 되길 바란다.

심사위원 : 정호승, 김제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