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경남신문 신춘문예 시조 당선작] 소원의 가격 / 최태식
<당선작>
소원의 가격 / 최태식
소원 판매점에는 기도값이 각각이다
산중턱에 자리한 바람이 줄을 설 때
양초는 제 몸에 쓰인 문구에 집중한다
절박한 크기마다 생각이 많아져서
정갈하게 모셔 놓아 소원이 즐비한 집
기도발 소문에 끌려 사람들 모여든다
몸 낮춘 자리마다 촛불은 뜨거워져
쉽게 살 수 없는 꿈 저마다 간절한데
묵중한 내일 앞에서 오늘은 빈 몸이다
<당선소감>
아픈 곳 어루만지는 시인 되겠다
간절했지만 잡히지 않는 일이 많아 올해도 내 소원은 가격만 높이고 빈손으로 가는구나 싶었습니다. 짧은 해가 산 그림자를 깊게 드리우고 적막한 시간을 당겨올 무렵이었습니다. 창가에 모르는 새 한 마리 나무에 앉아 말을 걸듯 전화선을 타고 온 낯선 목소리가 내 이름을 확인하는 순간 ‘경남신문 신춘문예 당선’이라는 벅찬 소식은 소원하던 마음과 함께 뒷산 메아리로 울렸습니다.
아픔이 많아 그 시간을 피하기 위해 낯선 곳으로 자꾸 나를 떠미는 날들이었습니다.
캐도와 바라카 원전 건설 현장으로 바쁘게 젊은 몸을 움직이는데 몰두했습니다. 이제는 깊은 산중에 들어 폭설에 고립을 마다하지 않고 칩거 중입니다. 그늘이 많은 나는 한겨울에도 그늘을 견딥니다. 햇살이 넓은 정오에 닿는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두운 곳에도 빛은 살아 있다는 희망을 믿습니다. 시조가 그러하듯 절제하며 율격에 맞춰가는 정형의 틀 안에서 자유로운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운율을 타고 흐르는 시조의 결을 느끼며 아픈 곳을 어루만지는 시인이 되겠습니다.
시조의 첫걸음을 알려주시고 가르쳐주신 조경선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뿐입니다. 또한 문학에 첫발을 뗄 용기를 주신 창작산맥 김우종 교수님과 이선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시조 동인, 정읍 문협, 새얼, 양평 문우님, 친구 영락이와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소원값을 많이 치르고도 빈손으로 떠난 아내, 사선을 넘으며 격동의 세월을 살다 가신 아버지, 시의 뿌리가 되어 주신 어머니 그리고 사랑하는 소연, 규연, 준석이와 기쁨을 함께합니다. 부족한 저를 올려주신 심사위원님들과 경남신문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1961년생
● 경기도 거주
<심사평>
현실 바라보는 시각 신선
올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응모작은 350여편이고, 수준은 평년과 유사하였다. 심사위원들은 우선 3가지 심사 관점을 정한 후에 심사에 임했다. 첫째는 3장6구의 정형 속에서 주제를 얼마나 자유로이 운용하느냐, 둘째는 현대시조가 지향하는 현대성을 어떻게 접목시키느냐, 마지막 하나는 신인다운 패기와 함께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성을 보여주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런 관점에 부합하는 작품은 4~5편으로 압축되었으나 맨 마지막까지 거론된 작품은 류한월의 〈가면극〉과 최태식의 〈소원의 가격〉 두 편이었다. 촘촘한 거름망을 통과한 두 편은 어느 것이나 당선작으로 밀어도 좋을 만큼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
먼저 〈가면극〉은 거울 너머의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바라보려고 하는 화자의 고백이 잘 드러난다. 하루하루 삶에 지친 ‘현재의 나’와 과거 ‘내가 꿈꾼 나’를 비교하면서 어쩌면 지금 거울에 비친 자신은 자아를 잃어버린 시대의 자화상이 아닐까 하는 자기 반성과 연민을 교차시키며 그려낸다. 이는 팍팍한 삶 위에서 이정표를 잃고 표류하는 현대인의 고통과 번민에 대한 속절없는 고백으로 읽힌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보면 적극적으로 자아를 찾아가는 신념을 갖기보다 종속성 위에서 나이테를 그려가는 수동적 걸음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단점이 되기도 한다.
이에 비해 〈소원의 가격〉은 구와 구, 장과 장을 연결해 가는 시조적 보편성에 방점을 찍는 한편 갈망의 대상마저 세속적으로 재단하는, 현실 비판적 시각도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소원은 값으로 매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소원함에 담긴 금전적 무게가 비교 대상이 되는 현실은 어쩔 수 없다. ‘소원’이란 고답적 시어를 ‘가격’이란 말과 결부하여 현실을 바라보려는 시각은 신선하다.
이렇게 두 작품을 놓고 우열을 가린 끝에 〈소원의 가격〉을 당선작으로 뽑는다. 신춘문예가 갖는 참신성과 새로운 상상력 면에서는 심사위원을 만족시킬 만큼 형상화에 성공한 작품이라 보기엔 부족하지만, 구와 구, 장과 장의 긴장감이 살아 있고, 수와 수가 갖는 독립된 구성이 〈가면극〉에 비해 안정감이 있다는 믿음에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오늘의 당선에 만족하지 말고 더욱 정진하여 한국 시조단에 뚜렷이 이름 석 자를 남기는 시인으로 성장하길 기원한다.
심사위원 : 이달균, 임성구
<AI와 함께하는 작품 분석>
1. 형식과 구조
1) 전통과 현대의 조화
- 3장 6구의 전통적 시조 형식 계승
- 현대적 소재와 어법의 혁신적 결합
- 각 연의 긴장감 있는 구성
2) 연별 구조
- 초장: 소원 판매점이라는 공간 설정과 분위기 조성
- 중장: 인간 욕망의 구체화와 집단성 부각
- 종장: 현실과 이상의 괴리, 공허함의 심화
2. 이미지와 상징 체계
1) 핵심 이미지의 중층성
- '소원 판매점': 욕망의 상품화, 신성의 세속화
- '양초/촛불': 기도의 매개체, 자기 소멸적 헌신
- '바람': 불확실성, 세속적 욕망의 흔들림
2) 대비적 이미지
- '절박함/정갈함': 인간 욕망의 이중성
- '뜨거움/빈 몸': 열망과 공허의 대비
- '안/밖': 개인과 집단의 경계
3. 주제 의식의 층위
1) 물질주의 비판
- '기도값이 각각'이라는 표현을 통한 신성의 상품화 비판
- 영적 가치의 물질화에 대한 성찰
- 현대 소비사회의 모순 적시
2) 현대인의 실존적 상황
- '절박한 크기'로 표현되는 욕망의 심연
- '묵중한 내일'이 암시하는 미래에 대한 불안
- '빈 몸'으로 상징되는 존재론적 공허
3) 종교성의 변질
- 기도의 상업화가 보여주는 신성의 퇴색
- 집단적 기원 행위의 형식화
- 진정한 영성 회복의 필요성 제기
4. 현대적 의의
1) 시대적 맥락
- 물질만능주의 시대의 정신적 빈곤 포착
- 현대인의 불안과 욕망의 예리한 통찰
- 종교적 가치의 변질 현상 비판
2) 예술적 성취
- 전통 시조 형식의 현대적 갱신
- 상징적 이미지의 효과적 활용
- 비판적 메시지의 시적 형상화
3) 사회적 함의
- 현대사회의 물질화 현상 비판
- 인간 존재의 근원적 고립과 불안 조명
- 진정한 가치 회복의 필요성 제기
이 시조는 전통적 형식 안에서 현대사회의 물질주의와 인간 소외를 예리하게 포착합니다. 특히 '소원의 가격'이라는 제목이 암시하듯, 가치의 물질화 현상을 통해 현대인의 실존적 상황을 성찰하며, 진정한 영성과 가치의 회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시적 형상화의 탁월함과 더불어 시대비판적 메시지의 절실함이 작품의 미학적,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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